사운드 스페이스
음공간, 사운드스페이스. 산조, 명창
 
 

 


안숙선의 기억속의 동화
남도들 노래
젊은 산조 7
해금의 꿈
섬의 창
음공간
살풀이
유라시안 에코즈
안옥선 바람의 길
미음

 HOME > 음반소개  
 

현타(弦打) (CJ MUSIC)
 
시중가격   9,000원
판매가격  
적립금  
주문수량  
개  
 


 
 
 


이 앨범은 일본의 베이스 연주자인 사이토오테쯔와 한국 전통음악의 젊은 연주자들인 김성아, 김명대, 정철기와의 공연을 담고 있다.
한국과 일본의 박자(Beat)에는 확실히 큰 차이가 있다. 그래서 그것을 무리하게 합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어딘가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한·일간의 개성적 음악어법을 애당초 다른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 공동작업의 과정 속에서 공통점을 발견해내는 작업을 시도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이토오 테쯔는 바로 이런 부류의 뮤지션이다.
한국이나 일본을 가릴 것 없이, 전통이라는 체계 속에서 간단히 움직일 수 없는 지속성이 있어서, -예컨대 국악의 어법 또한 마찬가지이다.-그것을 사용하여 새로운 테크닉으로 현대적인 무엇을 만들어내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이 '현대적'이란 말은 서양적인 음계라든가 뉘앙스를 포함한 새로운 전통음악이라고 바꿔 말할수도 있겠지만, 그것을 실현하기란 상당히 어려운 작업이 될 수밖에 없다.

물론 앞서 소개되었던 앨범(신명:神明)에서 보여준 '현대적'이란 것도 이 '서양적'이란 형용과 단순히 겹치는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공연자 각자의 서로 다른 배경을 새로운 표현의 장으로 끌어들이려는 시도를 담고 있었다. 사이토오 테쯔는 한국의 박자에 대해 매우 자연스럽게 마음을 열고 있다. 그가 만들어 가는 소리는 '한국음악에 대해서는 이러한 풍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고정된 시각 대신,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자유롭게 제시하고 있다. 우연인 것처럼 보이는 이러한 만남이 사실은 필연적인 면을 내포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이 (현타:弦打)의 레코딩이 시도되었다. (현타)는 '젊은' 신명을 이루어내겠다는 일련의 시도의 과정 속에서 만들어졌다. 물론, 그것이 그리 쉽게 이루어지기는 어렵겠지만 이 앨범에서는 어떻게 그 만남의 기회를 넓혀갈 것인가, 다시 말해 어떻게 그 우연의 두께를 쌓아 갈 것인가가 진지하게 모색되고 있는 것이다.

어느 한나라의 음악적 문화, 그것과 자신이 개인적으로 갖고 있는 그 무엇을 병립시킨다는 것... 어찌 보면 이는 지금껏 모든 뮤지션들의 연주활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유가 되어왔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폴리네시아나 아프리카의 오지로 찾아들어 자신의 음악스타일을 그곳 사람들에게 전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실제의 경우 그리 흔치않은 일이며 대개는 그 반대의 양상을 보이기 마련이다. 예컨대, 일본의 뮤지션이 미국에 재즈를 하러 간다고 하면 이는 재즈의 어법을 통해 자신의 연주를 풀어간다는 얘기가 되는 것이다.

이른바 '월드뮤직'의 경우에 있어서도 어느 나라에 가서 그 나라의 음악을 한다는 것은 '그 나라 사람이 된다'는 뜻과 '결국 나는 ○○나라 사람이니까…'하는 두 의미가 병렬되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즉, 사이비 현지인이 되거나 여행자가 되거나 둘 중의 하나가 되는 것이다.

바로 여기서 사이토오테쯔의 독특한 접근법이 등장한다. 그는 연주자로서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음악에 대한 생활감 같은 것을 함께 내 놓아 새로운 무엇가를 만들고자 하고 있다. 음악을 통해 나는 '이런 사람입니다.'하는 인사를 건내는 것이다. 서로 처해있는 입장은 다르지만 대화를 통해 교감이 이루어질 열린 장소를 찾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사이토오 테쯔의 시도가 올곧고 개성적인 목소리로 뚜렷한 자기주장을 펼치는 역량 있는 후배들의 등장으로 이어졌으면 한다.

거대한 노송의 줄기가 생각지도 않은 방향으로 뻗어가지만, 결국 전체를 더욱 장엄한 모습으로 변화 시켜 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통이라는 것도 계속 이어지며 더욱 힘차게 그 줄기를 뻗어 가는 것이다.

전통의 현대화를 위한 실천의 한 모델을 담고 있는 이 앨범이 평소 전통문화의 변화, 발전에 의문을 갖고, 또 고민해오던 이들에게 작은 힌트가 될 수 있다면 다행이겠다.


 
 
처리상태   문의번호   제목   등록일   글쓴이
 
 

 
 
 

 

 
  ADMIN